2024/03 27

첫 부활의 증언자처럼

"He is not here; he has risen, just as he said. Come and see the place where he lay."(Matt 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마 28:6) * 묵상 :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후 셋째 날 새벽,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예수께서 장사되어 있는 무덤을 보려고 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나타나 무서워 울고 있던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낯는 줄을 내가 아노라'(5절) 말한 후, 오늘 묵상하는 구절과 같이 그들에게 '예수 부활'의 첫 증거를 친히 보여주었습니다. 처..

모든 성경의 목적

"Jesus replied, "You are in error because you do not know the Scriptures or the power of God."(Matt. 22: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마 22:29) * 묵상 :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던 바로 그 주간에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함정에 빠트리기 위해서 희한한 질문을 가지고 예수께 물었습니다. 그들은 죽은 후에 부활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두개인들이었는데 그들이 했던 질문은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부터 일곱째까지 차례로 죽자 율법에 따라 그 다음 아우들의 아내가 되었던 어떤 여자가 죽었다가 부활한다면 도대체 누구의 아내가 되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한 ..

연두의 회유 / 초록을 말하다 - 조용미

연두의 회유 - 조용미 당신과 함께 연두를 편애하고 해석하고 평정하고 회유하고 연민하는 봄이다 물에 비친 왕버들 새순의 연둣빛과 가지를 드리운 새초록의 찰나 당신은 연두의 반란이라 하고 나는 연두의 찬란이라 했다 당신은 연두의 유혹이라 하고 나는 연두의 확장이라 했다 당신은 연두의 경제라 하고 나는 연두의 해법이라 했다 여러 봄을 통과하며 내가 천천히 쓰다듬었던 서러운 빛들은 옅어지고 깊어지고 어른어른 흩어졌는데 내가 아는 연두의 습관 연두의 경계 연두의 찬란을 목도한 순간, 연두는 물이라는 목책을 둘렀다 저수지는 연두의 결계지였구나 당신과 함께 초록을 논하는 이생이 당신과 나의 전생이 아닌지도 모른다 - (2018년 5월호) - 시집 (문학과지성사, 2020) * 감상 : 조용미 시인. 1962년 11..

지극히 작은

"The King will reply, 'I tell you the truth, whatever you did for one of the least of these brothers of mine, you did for me.'(Matt. 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마 25:40) * 묵상 : 마태복음 25장 31절부터 46절에는 예수님께서 한 가지 이야기를 통해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하나님께 한 것이라고 가르치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언젠가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받게 된다는 가르침입니다. 배고픈 자에..

한 알의 밀이 죽지 아니하면

"Jesus replied, "The hour has come for the Son of Man to be glorified. I tell you the truth, unless a kernel of wheat falls to the ground and dies, it remains only a single seed. But if it dies, it produces many seeds."(John 12:23~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 12:23~24) * 묵상 : 사순절(四旬節) 마지막 주간 월요입니다. 올해 부활절은 예년에 비해 ..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Dear children, let us not love with words or tongue but with actions and in truth."(1 John 3: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 * 묵상 : 요한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대속의 사랑'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궁극적인 사랑의 표현이라고 말하면서, 성도인 우리들도 역시 이런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구절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 예수님의 사랑을 아는 자라면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으로 사랑해야 하는 것이 마땅한데(16절), 요한은 그것을 '말과 혀로만 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하자고 표현..

베드로가 전한 예수의 가르침

"Live such good lives among the pagans that, though they accuse you of doing wrong, they may see your good deeds and glorify God on the day he visits us."(1 Peter 2:12) "여러분은 이방 사람 가운데서 행실을 바르게 하십시오. 그렇게 해야 그들은 여러분더러 악을 행하는 자라고 욕하다가도, 여러분의 바른 행위를 보고 하나님께서 찾아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벧전 2:12, 새번역) * 묵상 : 예수님은 산상수훈 설교에서 베드로를 포함한 제자들에게 특별히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화학 선생님 / 그건 세 글자다 - 정양

화학 선생님 - 정양 중간고사 화학시험은 문항 50개가 전부 ○X 문제였다 선생님은 답안지를 들고 와서 수업시간에 번호순으로 채점결과를 발표하셨다 기다리지도 않은 내 차례가 됐을 때 “아니 이 녀석은 전부 X를 쳤네, 이 세상에는 옳은 일보다 그른 일이 많다는 걸 어떻게 알았지? 제대로 채점하면 60점인데 기분 좋아서 100점” 그러시고는 다음 차례 점수를 매기셨다 모두들 선생님의 장난말인 줄로만 여겼는데 며칠 뒤에 나온 내 성적표에는 화학과목이 정말로 100점으로 적혔다 백발성성한 지금도 그 점수를 믿지 않지만 이 세상에는 세월이 흐를수록 그른 일들이 옳은 일보다 많아지는 것도 나는 아직 믿지 않을 수가 없다 - 시집 (모악, 2016) * 감상 : 정양 시인. 1942년 1월 17일, 전북 김제읍 신..

I AM who I AM

"God said to Moses, "I am who I am . This is what you are to say to the Israelites: 'I AM has sent me to you.'"(Exodus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출 3:14) * 묵상 : 하나님께서 모세를 불러 애굽에서 종살이 하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해 내라고 하자 모세가 하나님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면 되느냐?'고 되물었습니다. 오늘 묵..

모든 백성이 다 예언자가 되기를...

"But Moses replied, "Are you jealous for my sake? I wish that all the LORD's people were prophets and that the LORD would put his Spirit on them!"(Numbers 11:29) "그러나 모세는 그에게 '네가 나를 위해 그들을 시기하느냐? 나는 여호와의 모든 백성이 다 예언자가 되기를 바라며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성령을 주시기 원하고 있다.' 하고 대답하였다."(민 11:29, 현대인의 성경) * 묵상 : 민수기 11장에는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는 모세가 지쳐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70명의 백성의 지도자를 세워 그를 돕게 하라고 지시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민 11:16~17) 하나..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During the night Paul had a vision of a man of Macedonia standing and begging him, "Come over to Macedonia and help us."(Acts 16:9)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행 16:9) * 묵상 : 1701년, 당시 영국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사들을 전 세계로 파송하기 위해서 선교 단체를 하나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모토를 라틴어인 '트란지엔스 아디우바 노스(Transiens Adiuva Nos)'로 정했습니다. 라틴어인 이 말의 뜻은 'Come over and Help us!'(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입니다. 사..

돈이 결국 삶을 망친다

"I have seen a grievous evil under the sun: wealth hoarded to the harm of its owner,"(Eccl. 5:13) "나는 세상에서 한 가지 비참한 일을 보았다. 아끼던 재산이, 그 임자에게 오히려 해를 끼치는 경우가 있다."(전도서 5:13, 새번역) * 묵상 : 당대 최고의 부를 누렸던 솔로몬은 전도서를 기록하면서 '돈을 사랑하는 자가 그 돈으로 만족을 얻지 못하고 부유하기를 바라는 자가 그 수입으로 만족을 얻지 못하니 이것도 헛된 것이다. 재산이 늘면 그만큼 소비도 많아진다. 그 소유주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것 외에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5:10~11, 현대인의 성경)라며 돈이 결국은 삶을 망친 다는 사실을 정곡을 찌르듯이 말했습니다. 언..

걸어보지 못한 길 - 로버트 프로스트

걸어보지 못한 길 - 로버트 프로스트(정현종 역) 단풍 든 숲속에 두 갈래 길이 있더군요. 몸이 하나니 두 길을 다 가 볼 수는 없어 나는 서운한 마음으로 한참 서서 잣나무 숲속으로 접어든 한쪽 길을 끝 간 데까지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다가 또 하나의 길을 택했습니다. 먼저 길과 똑같이 아름답고, 아마 더 나은 듯도 했지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을 부르는 듯했으니까요. 사람이 밟은 흔적은 먼저 길과 비슷하기는 했지만, 서리 내린 낙엽 위에는 아무 발자국도 없고 두 길은 그날 아침 똑같이 놓여 있었습니다. 아, 먼저 길은 다른 날 걸어보리라! 생각했지요. 인생길이 한번 가면 어떤지 알고 있으니 다시 보기 어려우리라 여기면서도. 오랜 세월이 흐른 다음 나는 한숨 지으며 이야기하겠지요. "두 갈래 길이 숲속으..

삶의 예배자

"Go, eat your food with gladness, and drink your wine with a joyful heart, for it is now that God favors what you do."(Eccl. 9:7)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네가 하는 일들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전 9:7)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전도서를 기록한 전도자 솔로몬 왕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삶을 어떻게 살아내야 하는지 권면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전도자는 먼저 우리 인생이 누구나 맞딱뜨려야 하는 '죽음이라는 실체'에 대해서 언급한 후(9:10, 9:2), 지금 현재 살아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를 말합니다.(4절)..

시편 104편

"How many are your works, O LORD! In wisdom you made them all; the earth is full of your creatures."(Psalms 104:24)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시 104:24) * 묵상 : 시편 104편을 노래한 시인은 하나님이 지으신 창조 세계를 면밀히 관찰한 후 그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시인이 이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지혜로 창조되었음을 선포하고 있는 구절입니다. 만물을 지으셨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지탱하시고 보존하시는 하나님을 시인은 맘껏 노래하고 있습니다.(27~29절) 그리고 창조 ..

여호와는 견고한 망대와 같아서

"The name of the LORD is a strong tower; the righteous run to it and are safe. The wealth of the rich is their fortified city; they imagine it an unscalable wall."( Proverbs 18:10~11) "여호와는 견고한 망대와 같아서 의로운 사람이 그에게 달려가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부자들은 그들의 재산을 태산처럼 믿고 그것이 자기들을 보호해 줄 것으로 알고 있다."(잠 18:10~11, 현대인의 성경)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말씀에서 잠언 기자는 부자들은 자기가 쌓아 놓은 재물이 견고한 성인 양 의지하지만,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의 주로 받아들인 사람들은 하나님께 달려감..

내게 맡겨진 '선한 일'

"This is a trustworthy saying. And I want you to stress these things, so that those who have trusted in God may be careful to devote themselves to doing what is good. These things are excellent and profitable for everyone."(Titus 3:8)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딛 3:8)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디모데 전, 후서와 더불어 '목회 서신'이라고 불리는 디도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