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1분 묵상

우리 세대가 겪어야 할 일

석전碩田,제임스 2020. 3. 2. 06:41

"So I turned to the Lord God and pleaded with him in prayer and petition, in fasting, and in sackcloth and ashes."(Daniel 9:3) ~ "As soon as you began to pray, an answer was given, which I have come to tell you, for you are highly esteemed. Therefore, consider the message and understand the vision:"(Daniel 9:2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9:3) ~ "곧 네가 기도를 시작할 즈음에 명령이 내렸으므로 이제 네게 알리러 왔느니라 너는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 그런즉 너는 이 일을 생각하고 그 환상을 깨달을지니라"(9:23)

 

* 묵상 : 어느 시대건 그 세대가 겪어내야 할 역사적인 사건들이 있습니다. 가령, 우리 앞 세대는 6.25라는 큰 전쟁을 겪어야 했고, 그 앞 세대는 일제 36년의 치욕스런 식민지 상황을 겪어야 했던 것과 같은 것 말입니다. 지금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으로 혼란과 고통을 겪어야 하는 것은 우리 세대가 감당해내야 할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지자 다니엘이 살았던 세대가 겪어야 했던 것은 바벨론 제국의 이스라엘 침공과 70 년 동안의 포로생활 등이었는데,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그에게 임했던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과 환상, 그리고 그것에 반응하는 선지자의 모습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너무도 끔찍한 일을 당하면서 선지자는 음식 먹기를 그치고 금식을 결정하고 기도하기로 큰 결심(3)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말씀(23)이 참으로 놀랍습니다. 3절과 23절 사이의 내용은 다니엘의 기도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회개가 있고 구원을 위한 간절한 간구로 채워진 그의 기도는 아주 절박한 내용이었지요.

 

러나, 하나님의 응답의 말씀은 참으로 의외입니다. 그의 유창하고 구구절절한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 것이 아니라, '그가 금식하며 하늘의 하나님께 기도해야겠다고 결심하는 그 순간'에 이미 응답하셨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 이 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를 주님은 누구보다도 잘 아십니다. 이 때,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기도하면 들으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 저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 땅을 고쳐 주옵소서. '함께' 기도해야겠다고 결심한 주의 백성의 그 마음을 보시고, 다니엘에게 응답하셨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주의 손길을 펼쳐주옵소서. 긍휼을 베풀어주옵소서.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