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隨筆 · 斷想

새로운 서울 경기 지역 지하철 노선도

석전碩田,제임스 2023. 12. 25. 22:28

울 경기 인근지역 지하철 노선도가 내년부터 바뀐다고 오늘 최종안이 확정 발표되었습니다.

40년 만에 바뀌게 될 새 지하철 노선도는 한 눈에 봐도 실제의 지점을 잘 반영하고 있어, 방향 감각 등 지금까지 써왔던 것보다 훨씬 친근감이 가네요. 그리고 앞으로 계획되어 있는 노선까지 가는 실선으로 표시해주고 있어서, 집 구입 계획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선도에는 단순한 환승역 표시 뿐 아니라, 몇 개의 노선과 겹치는지도 색상과 도형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를 해 두어 교통이 집중되는 지점을 금방 파악할 수있게 했네요.

지도에 따르면, 김포공항역이 가장 핫한 역으로 무려 다섯 개의 노선이 만나는 독보적인 역이고, 다음으로는 네 개의 노선이 만나는 서울역, 청량리역, 공덕역, 왕십리역 등입니다. 세 개의 노선이 만나는 환승역은 8군데. 고속버스터미널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홍대입구역, 종로 3가역, 상봉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신설역, 회기역, 상봉역 등이 해당됩니다.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