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읽는 한 편의 詩

그리운 당신이 오신다니 - 안도현

석전碩田,제임스 2018. 9. 20. 11:41

 

그리운 당신이 오신다니  

 

- 안도현

 

어제도 나는 강가에 나가  

당신을 기다렸습니다  

당신이 오시려나, 하고요  

보고 싶어도  

보고 싶다는 말은 가슴으로 눌러두고  

당신 계시는 쪽 하늘 바라보며 혼자 울었습니다  

강물도 제 울음소리를 들키지 않고  

강가에 물자국만 남겨놓고 흘러갔습니다

  

당신하고 떨어져 사는 동안  

강둑에 철마다 꽃이 피었다가 져도  

나는 이별 때문에 서러워하지 않았습니다  

꽃 진 자리에는 어김없이 도란도란 열매가 맺히는 것을  

해마다 나는 지켜보고 있었거든요  

이별은 풀잎 끝에 앉았다가 가는 물잠자리의 날개처럼 가벼운 것임을  

당신을 기다리며 알았습니다

 

물에 비친 산그림자 속에서 들려오던  

그 뻐꾸기 소리가 당신이었던가요  

내 발끝을 마구 간질이던 그 잔물결들이 당신이었던가요  

온종일 햇볕을 끌어안고 뒹굴다가  

몸이 따끈따끈해진 그 많은 조약돌들이  

아아, 바로 당신이었던가요

 

당신을 사랑했으나  

나는 한 번도 당신을 사랑한다, 말하지 못하고  

오늘은 강가에 나가 쌀을 씻으며  

당신을 기다립니다  

당신 밥 한 그릇 맛있게 자시는 거 보려고요  

숟가락 위에 자반고등어 한 점 올려 드리려고요  

거 참 잘 먹었네,그 말씀 한 마디 들으려고요

 

그리운 당신이 오신다니  

그리운 당신이 오신다니

 

- 시집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현대문학북스, 2001)  

 

* 감상 : 어쩔 수 없이 헤어진 임을 그리워하며 만남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내용의 연애시입니다  

 

이 시는, 중학교 1학년 때 생애 처음으로 좋아하는 여학생으로부터 편지 한 통을 받고, 그녀가 사는 마을 하늘 쪽을 쳐다보며 편지를 읽고 또 읽었던 나의 어린 시절이 아련하게 생각나게 합니다. 연애 편지에 슬쩍 인용해서 사용할 멋진 표현들이 주렁주렁 가득 차 있습니다. 안도현 시인이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런 시 때문일 것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정상 회담의 방북단 멤버의 일원으로 지금 평양에 가 있는 안도현 시인. 그의 투철한 역사의식 등을 감안하면 이 시를 이 땅 한반도에 우리가 그동안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했던 '평화''통일'이 기다리는 '사랑의 대상'이라고 그 의미를 확장하여 해석해도 무방할 듯 합니다.  

 

모쪼록 지금 진행되고 있는 남북정상회담이 잘 마무리되길 기원합니다.


'아침에 읽는 한 편의 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춘천이니까, 시월이니까 - 박제영  (0) 2018.11.01
반복 - 신평  (0) 2018.10.13
미지근에 대하여 - 박정남  (0) 2018.09.03
여름의 문장 - 김나영  (0) 2018.08.21
토닥토닥 - 김재진  (0) 2018.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