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1분 묵상

글, 말, 삶으로 기록된 찬양 시

석전碩田,제임스 2024. 8. 20. 06:00

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from violent men you save me."(2 Samuel 22:1~3)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삼하 22:1~3)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여호와께서 다윗을 그 모든 원수와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날에 다윗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아뢰었다"는 부제가 붙은 시편 18편을 그대로 옮겨놓은 본문 말씀입니다.

체절명의 위기를 벗어난 다윗은 환난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께 온 마음과 정성으로 감사하며 찬양을 올려드렸습니다. 그는 '반석이신 하나님', '요새이신 하나님', '방패이신 하나님', '구원의 뿔이신 하나님', '높은 망대이신 하나님', '피난처이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가 사용한 시어(詩語) 하나 하나는 그저 의례적으로 표현한 말이 아니라, 전쟁의 암울한 시기, 급박한 위기의  순간에 그가 절절하게 체험했던 하나님에 대한 '시적 은유'로, 그의 간증이요 믿음의 고백이었습니다.

리고 다윗은 자신이 개인적으로 경험한 좋으신 하나님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이 노래를 기록으로 남겼고, 사무엘서를 기록한 저자는 다윗이 기록으로 남긴 이 놀라운 찬양 시를 그의 글에 그대로 인용하였던 것입니다.

님, 오늘 하루 살면서 주께서 나와 동행하시고 신실하게 일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시와 찬미의 언어로 기록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여러가지 세세한 방법으로 저를 보호하시고 도우시는 것을 믿음의 눈으로 보게 하시고, 그것들을 글로, 또 말과 온 삶으로 증거하고 기록함으로써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게 하옵소서.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