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1분 묵상

시편 80편

석전碩田,제임스 2024. 1. 8. 06:33

"Restore us, O God Almighty; make your face shine upon us, that we may be saved."(Psalms 80:7)

"만군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회복하여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시 80:7)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시편 80편은 '아삽의 시'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 시입니다. 북 이스라엘이 망한 후, 무명의 한 시인이 하나님의 선민이었던 백성이 열국으로 흩어진 처지를 탄식하면서 애절하게 다시 회복시켜 달라고 부르짖은 노래인데, 아삽이 보존하였다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 온 후 성전 예배 때 회중이 낭송했던 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장이 이 기도문을 앞에서 낭독하면 회중들은 일제히 후렴으로 화답했던 구절이 오늘 묵상하는 구절인데, 'Restore us'라는 반복 시어로 시작하는 3절과 7절, 19절이 화답하는 후렴구에 해당합니다.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 빛을 비취사 우리로 구원을 얻게 하소서'(3절)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 빛을 비취소서. 우리가 구원을 얻으리이다'(19절)

굽에서 구출되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심기운 포도나무가 되었지만(8~11절), 불순종과 반항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이제는 좋은 시절은 이미 가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렇게 간절히 간구하였던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시여, 우리에게 돌이키소서.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이 포도나무를 권고하소서'(14절)

나님 아버지, 하나님과의 관계가 무너지고 멀어지면 그 결과가 어떠한 것을 오늘 말씀을 통해서 묵상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야만 비로소 모든 것이 회복된다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