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1분 묵상

너희는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석전碩田,제임스 2023. 9. 30. 08:51

"Not many of you should presume to be teachers, my brothers, because you know that we who teach will be judged more strictly."(James 3:1)

"내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저마다 선생이 되려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 가르치는 사람들은 더 엄한 심판을 받게 됩니다."(약 3:1, 공동번역)

* 묵상 : 말로만이 아니라 실천하는 '행동의 믿음'을 강조한 야고보 사도는 오늘 묵상하는 말씀에서 남을 가르치려고 하는 '선생'이 되려고 하지 말라고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로 가르치는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더 엄한 심판을 받게 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말씀을 한 후 곧바로, '말의 실수'가 없도록 혀를 제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강조했던 것(약 3: 2~12)을 보면, 선생된 자들이 준비되지 않은 말로 실수하고 과장하여 전하는 것에 대하여 엄중하게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주 강단에서 설교하는 목사나 전도사 등 말씀을 전하는 자들은 준비된 하나님의 말씀 이외에는 사적이거나 자랑하는 말, 정치적인 의견등을 피력하는 일에 조심해야 할 일입니다. 어쩔 수 없이 '사도'라는 이유로 선생이 된 야고보 장로가, 자신의 동역자들('선생된 우리가')에게 이렇게까지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엄중하게 경고한 이유를 서늘한 마음으로 곱씹어 볼 일입니다.

랑하는 주님, 주님의 제자로 살아갈 때 '선생'의 태도로 가르치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내가 하는 말에 실수가 없는지 돌아보며 지혜와 온유함(3:13)으로 이 일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말씀을 전하는 직분을 감당할 때에는, 철저하게 준비된 하나님의 말씀만 정직하고 용기있게 전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