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隨筆 · 斷想

40대 아저씨가 하지 말아야 할 것

석전碩田,제임스 2013. 8. 30. 23:03

오늘 아침 신문을 읽는데 재미난 박스 기사 하나가 눈에 띄었습니다. " 40대 남성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는 제목의 이 기사는 이 시대 대한민국 땅에서 40대로 살아가는 남자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어느 잡지에 실렸다면서 그 잡지 내용을 소개하는 글이었습니다.


내용을 읽어 내려가다가 이제 50 중반을 달려가고 있는 나에게 하는 말 같기도 하고 또 그동안 나이 먹는 줄 모르고 늘 '저는 올 해 스물 아홉입니다'라면서 느스레를 떨었던 내 모습이 어처구니 없었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사실, 이 글을 읽으면서 이 글이 내게 하는 말 같다는 생각을 한 것은, 아직도 내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쳐들어오는 대상 포진에 걸렸고, 또 그 후유증으로 듣도 보지도 못했던 병인 <람세이헌트 증후군>이라는 병에 걸려 왼쪽 안면 마비 증상으로 호되게 고생하고 있는 지금, 아직도 스물아홉이라고 자신의 체력을 과신하고는 있지 않은 지. 스물 아홉은 너무 하다고 많이 양보해서 10년을 훌쩍 뛰어 넘은 나이인, 40대 쯤의 자신을 희망하고 있는 자신을 바라는 욕심이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혼자서 씁쓸해 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을 통해서 자신의 신체적인 나이와 사회 경제적인 나이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것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첫 번째 비결이며, 그리고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존적인 고독과 싸우면서 그것을 우매하리 만치 지켜내는 것이 두 번째 비결이라는 사실을 이번에 깨달은 것만으로도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간단한 단문으로 소개된 '40대 아저씨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한번 정리해 보면서, 40대 젊은(?) 나이는 아니지만, 그런 심정으로 열심히 살아가려는 마음을 다시 한번 다 잡아 봅니다.

 

이 모든 항목들이 공감이 가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공감이 가는 것은, '고독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장성한 자녀들이 아버지는 이제 고리타분한 세대라고 괄시하는 것 같고, 아내도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은 송두리째 빼앗겼다가 이제야 찾았다는 태도로 자신을 주장하면서 마치 매사를 가장인 남편의 말을 따르지 않는 것 같이 느껴질 때, 엄습해 오는 인생의 고독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독이 내가 걸어가야 할 주어진 길일 뿐이라는 그 말에 철저히 공감이 갑니다.


1. '신사의 품격'을 흉내 내지 마라. - 당신은 장동건이 아니다.

2. 띠 동갑뻘 여자한테 껄떡대지 마라 - 김민종도 아니면서.

3. 단골 룸살롱 지정 아가씨한테 정 주지 마라 - 돈으로 외로움을 달랠 수 있어도 마음까지 살 순 없다.

4. 민주 항쟁을 무용담처럼 말하지 마라 - 당신은 오만한 386들과는 다르다.

5. 외환 위기를 보릿고개처럼 말하지 마라 - 당신은 거만한 386과는 다르다.

6. 친구들하고 아이 사교육 걱정하지 마라 - 당신은 이기적인 386과는 다르다.

7. 나이 먹고 보수화되지 마라 - 당신은 변절한 386과는 다르다.

8. 무리해서 집 사지 마라 - 안 오른다. 부동산을 깔고 앉아서 돈 벌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9. 차를 너무 아끼지 마라 - 자동차는 탈 것일 뿐이다. 차와 자신의 외모를 혼동하지 마라.

10. 철들지 마라 - 40대는 젊은 30대, 늙은 50대와 경쟁해야 한다. 늙은 40대가 되면 진다. 젊은 40대가 돼라.

11. 서태지는 잊어라 - 당신은 x세대 후배들이 아니다.

12. 김광석도 잊어라 - 떠났다.

13. 소녀시대도 제발 잊어라 - 아저씨들 소원은 안들어 준다.

14. 밤과 음악 사이에 드나들지 마라 - 나중에 국일관 나이트에 드나들게 된다.

15. 산으로 도망가지 마라 - 아직은 도시와 들판에서 적과 맞설 나이다.

16. 선거날 놀러 가지 마라 - 지금 40대의 인구 비중은 15%가 넘는다. 이제 당신이 찍으면 된다.

17. 오빠 소리에 흔들리지 마라 - 아빠 소리에 흔들려야 하는 나이다.

18. 돈푼 좀 생겼다고 브랜드에 목 매달지 마라 - 취향없는 소비만큼 아저씨적인 것도 없다.

19. 음담패설하지 마라 - 나이 먹으면 입으로 푸는 수밖에 없다지만 그러다 강용석처럼 망신 당한다.

20. 문자 보낼 때 맞춤법 틀리지 마라 - 애들이냐?

21. 이제 와서 외국어 학원 다니지 마라 - 이젠 외국어 하는 사람을 부려야 하는 나이다. 사람들이 당신한테 귀 기울이게 하라.

22. 멘토 놀이 하지 마라 - 네 할 일이나 잘 해라.

23. 20대를 야단치지 마라 - 조언은 해 주되 조롱은 하지 마라.

24. 담배 피우지 마라 - 아저씨 냄새의 주범이다.

25. 여자한테 빠지지 마라 - 40대는 여자가 구원의 여신이 아니란 것쯤은 알아야 할 나이다.

26. 영화보며 아는 체 좀 하지 마라 - 20대 때 <씨네21> 좀 봤다고 영화 전문가는 아니다.

27. 30대인 척 하지 마라 - 빨리 인정할 수록 남보다 긴 40대를 보낼 수 있다.

28. 드라마 좀 보지 마라 - 특히 김수현 드라마.

29. 자신의 한계를 무시하지 마라 - 40대쯤 되면 가능과 불가능이 정해진다. 가능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

30. 고독을 두려워하지 마라 - 40대는 무한책임, 무한부담, 무한고독의 3무 세대다. 책임과 부담은 피해도 고독은 안된다.

31. 결혼했으면 이혼하지 말고, 이혼했으면 재혼하지 마라 - 30대에 다 정리했어야 하는 일들이다.

32. 골드미스 30대한테 추근대지 마라 - 그들에게 평범한 40대 남자는 남자 사람일 뿐이다.

33. 많이 하려고 하지 마라 - 40대 섹스는 양보다 질이다. 많이 하는 것보단 잘 하는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