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공부

[스크랩] 제 상담이론 개관(1)

석전碩田,제임스 2005. 11. 23. 10:07
상담분야의 이론이 다양화되고 과학적으로 연구되어 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알려진 모든 상담이론을 다 개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지만, 대표적인 상담이론과 최근에 소개되고 있는 이론에 대해서 명칭 및 주장하는 요점, 그리고 대표적인 연구자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갖는 것은 앞으로 상담이론을 스스로 공부하고, 또 계속해서 자신만의 상담 스타일을 개발해 나가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1. Psychoanalysis : Sigmund Freud에 의해서 주창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한 심리치료이론.
2. Adlerin Psychotherapy : Alfred Adler
3. Person-centered Therapy : Carl Rogers
4. Rational-Emotive Therapy(RET) : Alber Ellis
5. Behavioral Psychotherapy : Pavlov - Thorndike - B.F. Skinner
6. Gestalt Therapy : Frederick(Fritz) S. Perls
7. Reality Therapy : William Glasser
8. Experiential(Existential) Psychotherapy : Carl Whitaker, Otto Rank, Carl Rogers
9. Transactional Analysis : Eric Berne
10. Psychodrama : J.L. Moreno
11. Family Therapy : Jay Haley, Don Jackson, John Weakland - Schizophrenia
12. Human Potential : William James -> Maslow -> Moreno

I. 각 이론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

1) 정신분석 : 의학적인 모델을 취함. 인간의 본성을 결정론적 관점으로 이해. 인간행동은 주로 무의식적 동기와 성적인 힘, 성적 충동, 초기 어린시절의 경험으로 결정된다고 봄. 그러므로 상담심리 치료는 주로 인간 내부에 내적 갈등을 분석하는 일이 된다.
2) 아들러식 치료 : 사람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존재이며, 사회적인 힘에 의해서 조형되고 동기유발됨. 애들러는 타고난 열등감을 극복하고 뛰어 넘어려고 하는 욕구가 인간 안에 있다고 봄. 초기 어린시절에 간직된 열등감과 생활양식이 그 사람을 지배함.
3) 실존주의적 치료 : 인간의 인간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관점을 가짐. 내담자의 선택을 한정하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풍부한 선택지를 갖도록 돕는 일이 바로 상담이며 심리치료라는 관점.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는 책임있는 개인으로 만드는 것이 상담의 목표임.
4) 인간중심 치료 :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그 내부에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 기본적으로 인간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지지해주고 존중하고 긍정적인 배려를 하며 이렇게 하면 내담자에게 변화가 생긴다고 본다.
5) 게스탈트 치료 : 사람이 성숙에 이르고자 한다면 자신의 생활 방식을 찾고 개인적인 책임을 받아들이는(깨닫는) 것이 있을 때 가능하다는 기본 가정을 취한다. 지금-여기(Here & Now)에서의 충분한 경험과 깨달음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체적인 상황에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 치료 과정에서는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지적인 변화 뿐 아니라 직접 경험하도록 격려받는다.
6)교류분석 : 우리는 중요한 타인들의 기대와 요구에 영향을 받는다는 기본 가정을 갖는다. 그러나 성장 초기에 우리에게 영향을 미쳤던 중요한 타인의 영향력 아래서 평생을 살지는 않는다. 초기에 결정되었던(영향을 받았던) 낡고 비기능적인 영향을 깨닫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이 곧 성장이며 치료의 과정이라고 본다.
7) 행동치료 : 사람의 행동은 학습과 사회문화적인 조건형성에 의해서 기본적으로 조형되었다는 가정을 한다.


8) 합리적 - 정서적 치료 : 인간에게 나타나는 문제는 그 사람이 처해 있는 생활 상황을 그 자신이 어떻게 지각하고 사고하느냐에 의해 생긴다는 가정을 함.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를 극복하도록 가르치고, 권유하며, 과제을 부여하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절차를 사용한다.
9) 현실치료 : 합리적 정서적 치료에서 처럼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바라보도록 촉구한다. 자신의 행동 변화를 원하는지, 또 그렇다면 무엇을 수정하고자 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이다.

II. 내담자를 바라보는 방법이나 견해는 어떤가?
1) 정신분석 : 정상적인 성격은 연속적인 심리성적 및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거쳐야 한다고 가정한다. 잘못된 성격발달은 어느 특정한 단계의 문제해결이 안되었을 때 발생한다고 본다. 내담자의 어린 시절의 생활사에 관심이 있다. 정신분석을 위해서 측정기법을 많이 동원한다.
2) 아들러식 치료 : 내담자의 가족 생활 구조와 어릴적의 기억을 구체적으로 모으기 위해서 종합적인 면접과 측정을 시행한다. 가족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 어린 시절의 경험등의 정보가 분석되고 해석되어진다.
3) 실존주의적 치료 : 내담자의 주관적인 세계의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 객관적으로 행해지는 평가는 개인의 내적인 실재를 간과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된다. 그러므로 환자의 주관적인 내적인 세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한다.
4) 인간중심 치료 : 실존주의적인 입장에서 한 인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문제를 가진 자”, 또는 “환자”나 “병자”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5) 게스탈트 치료 : 내담자와 상담치료자와의 관계도 중요한 하나의 관계라고 보기 때문에, 진단을 한다든지, 선행조건으로서의 측정 등을 하지 않는다. 내담자 자신이 자신의 과거 인생 어느 지점에서 고착되었는지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변화가 일어난다고 본다..
6)교류분석 : 생활 기본 질문지(Life-script questionare)를 통해서 내담자가 받아들였던 중요한 타인(부모의 메시지와 같은)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던 초기 결정 정보를 얻게 된다. 상담치료자는 이러한 초기 결정 정보를 가지고, 내담자와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상담치료를 마무리한다.
7) 행동치료 : 현재의 인간 행동 기능에 대하여 포괄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현재 행동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철저하게 평가한 후 그에 따른 처치계획을 세운다. (1)평가를 통해 장점 뿐 아니라 생동의 결함을 확인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구체적인 증상과 역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수단을 동원한다. (3)가장 적합한 치료기법을 선택 (4)새로운 학습과 조형 스케줄을 구체화한다.
8) 합리적 - 정서적 치료 : 치료자는 내담자의 잘못된 사고와 비합리적인 신념의 증거를 찾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내담자가 갖고 있는 Should는 어떤 것이 있는가? 상담치료과정은 자기패배적인 신념들을 건설적이고 적극적인인 신념으로 대체하는 작업이다.
9) 현실치료 : 개인의 현재 문제의 원인이나 내담자의 과거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대신에 내담자들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을 비판적으로 보고 내담자 자신의 행동이 어느 정도에서 효과적인가를 결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치료는 오직 내담자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현실치료에서는, 심지어 정신이상을 분류하는 전통적인 분류법 마저도 전형적인 분류로 보지 않는다. 무의식보다는 현재를, 전이보다는 현재 상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한다.


III. 치료의 목표는 무엇인가?

IV. 치료절차는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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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riendsoflifeline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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