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1분 묵상

거짓 이단에서 돌아오게 하는 자

석전碩田,제임스 2020. 8. 3. 06:43

"My brothers, if one of you should wander from the truth and someone should bring him back, remember this: Whoever turns a sinner from the error of his way will save him from death and cover over a multitude of sins."(James 5:19~20)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약 5:19~20)

* 묵상 : 오늘 묵상하는 말씀은, 성경 야고보서의 가장 마지막 두 구절입니다. 야고보가 이 편지를 쓸 당시에도 복음을 왜곡하여 잘못 전파하는 이단들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그는 다른 교리, 엉뚱한 복음에 미혹된 자들을 인내와 사랑으로 돌아오게 하는 자들을 격려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히. 야고보는 사랑으로 바로잡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5:20)

그제, 신천지 이단의 교주 이만희가 구속이 되었습니다. 감염병 위반, 공금 횡령, 그리고 거짓으로 공공기관을 빌려 불법 집회를 개최한 혐의 등 충분히 구속될만 하다고 인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신천지가 반 사회적이고 반 국가적인 종교집단이라는 사실을 아무리 얘기해도, 종교의 자유를 내세워 어떤 정권에서도 그 실체를 드러내지 못했던 집단을 이제야 법의 심판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신천지피해연대자 모임 등 뜻있는 사람들의 노력의 결과이기도 할 것입니다.

런데 이런 과정에서 같은 사건을 접하면서 그 태도와 자세가 서로 많이 다른 것을 바라봅니다. 그들을 증오하고 미워하는 마음으로 밀어부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이것이 영적인 싸움임을 알고 사랑과 긍휼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 주시는 말씀은 바로 이런 관점에서 묵상하면 우리에게 지혜를 주시는 말씀이 될 것 같습니다.

천지에 있는 사람들도 따지고 보면 잘못된 말씀에 미혹되어 악한 영에 사로잡혀 있는 우리의 형제자매였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사랑과 관심을 가진 말과 행동으로 '진리를 떠난 사람을 돌아서게'(19절) 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기도할 일입니다.

님, 어느 날 몰래 들어온 이단의 거짓 교리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미혹되고 또 교회와 가정이 깨지는 가슴아픈 한국 교회의 상황을 주님은 아십니다. 미혹되었던 자들이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오게 하는 일에 쓰임받는 저희들은 사랑과 관심, 그리고 긍휼의 마음으로 하게 하시고 그 결과는 그들이 미혹된 길에서 다시 돌아오는 놀라운 은혜로 나타나게 하옵소서. 그리고 그 사역에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깨어있는 주의 종들에게 지혜와 총명을 허락하셔서 끝까지 주의 사랑으로 승리하게 하옵소서. - 석전(碩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