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책-독후감·책·영화·논평

홍대는 지금 전시회 잔치 중...오셔서 2012년 년말을 풍성하게 보내세요.

석전碩田,제임스 2012. 12. 22. 18:22

지금 홍대는 풍성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중입니다. 성탄절, 연말연시...공휴일이 많은 기간 혹시 시간을 내서 모교를 방문하시면 풍성한 전시회를 맘껏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전시회를 잘 관람하실 수 있는 동선(動線)을 따라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드릴께요. ^&^  

 

먼저, 정문에 도착하셔서 지하에 차를 주차하세요. 그런 다음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오시면 <현대미술관(HoMa)>에서 전시되고 있는 중진작가 작품전을 볼 수 있습니다. 홍대를 졸업한 동문들 중 현역 작가로 활동하는 이름있는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홍대 교수로 재직 중인 분의 작품도 있지요. 이번 전시에서는 작품 밑에 가격을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도슨트에게 가격을 문의하면 살짝 알려줄 것입니다. ㅎㅎ 27일까지 계속됩니다.  

 

그런 다음, 바로 그 건물 1층으로 가시면, <신진작가 발굴 작품전>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전시회는 졸업한 지 얼마되지 않은 홍대 미술대 졸업생들이 주축이 되어 꾸민 작품전입니다. 뿐만 아니라, 바로 이 건물 지하2층에 가면 <Art & Design Mall>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그곳에서도 신진 작가 작품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것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31일까지 계속될거에요.  

 

일단 홍문관(정문에 있는 빌딩)에서의 전시를 다 보셨으면, 운동장을 가로 질러 초등학교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실험미술전 - '프로젝트 72-1'>이라는 이름으로 아주 특이한 전시회가 진행중입니다. 상수동에 홍익대학교가 터를 잡은 지 50여년, 그동안 홍익대학교의 주소는 '서울 마포구 상수동 72-1'이라는 대표 주소를 사용했지요. 그러나 이 주소도 내년부터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새로운 주소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지난 8월 성미산에 새 건물을 지어 이사를 가서 텅 빈 홍익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초등학교 건물의 교실 하나씩을, 스무명이 넘는 작가에게 통째로 내 줘서, <폐교된 공간>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작품으로 표현해 낸 기획인데, 너무 너무 훌륭합니다. 홍대이기 때문에 가능한 전시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주 멋진 전시회입니다. 1층에서부터 4층에 이르는 모든 교실 공간에서 이루어지는데,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저는 이 실험전 전시를 여유를 가지고 둘러보면서 혼자서 감탄을 했답니다. 미술에는 문외한이지만, '홍대'라는 미술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홍익대만이 기획할 수 있는 전시회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건물에서 바라 보는 운동장과 교정, 그리고 정문 빌딩을 바라 보는 View가 인상적입니다.언론에서도 호평하는 바람에, 22일까지의 전시 기간을 연장해서 내년 15일까지 전시합니다. * 조선일보 기사 첨가  

 

그런 다음, 걸어서 학교의 본관 건물(문헌관)로 이동하신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에 오시면 24일부터 시작되는 회화과 졸업 작품전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풋풋한 학생들의 작품이면서, 또 미래의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는 기쁨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멀리 대학로 이화동 사거리에 새로 건립된 홍익대학교 대학로 캠퍼스에서 계속되고 있는 <국제교수작품 교류전><국제학생작품 교류전>이 그것입니다. 새로운 건물에서 진행되는 개관 작품전이니까, 아마도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수준 높은 예술작품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전시는 27일까지 계속됩니다.  

 

이밖에도 31일까지 부암동 와당 박물관에서도 <신진작가 발굴 프로젝트 단체전>이 기획되어 전시되는데, 이것에 대한 설명은 이곳에선 생략할게요.

 ☞이성근(홍익대 금속.조형디자인과) 교수의 작품

  ☞국제교수작품 교류전..

  ☞국제 학생작품 교류전 전시실에서..중국 학생의 작품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1)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2)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3)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4)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5)

 ☞국제학생교류 작품전 전시실에서(6) 

 ☞미술대학원 정헌(조소) 교수의 작품 옆에서

 ☞지하1층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학생작품 교류전..큰 유리창 너머로 어제 내린 눈이 소담스럽게 쌓여있는 모습도 볼 수 있는 미술관 구조에요.

 ☞금속.조형디자인과의 이성근 교수 작품을 배경으로 동행한 아내와 인증 샷 ^&^